추진경과
- 기간 : 2010.3.1 ~ 2011.2.28 (12개월, 안정화 2개월 포함)
- 오픈 일자 : 2011년 1월 1일
프로젝트 범위
- 적용업무 : FI(재무회계), CO(관리회계), TR(자금관리), SD(판매관리), LE(물류관리), MM(구매자재), PP(생산관리), QM(품질관리), SC(외주관리), BW(데이터웨어하우스), EIS(임원정보)
- 적용법인(7개법인) : 롯데칠성+주류BG + 와인판매 + 아사히 +CH음료 + 창대통상 + 산정음료
- 프로세스/모듈 : 산업 프로세스 1 or 모듈1
- 특이사항
- PI 과제 도출방법
-Bottom-up방식 (헌행 이슈/요구사항을 취합하여 대안/Solution을 도출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PI과제로 정리하는 방식)
-Top-down 방식 1 (회사경영목표 또는 부문의 목표를 구체화하여 전략 및 KPI를 도출하고 긴급도,중요성을 감안하여 PI과제를 정의하는 방식)
-Top-down 방식 2 (기본 KPI에 대한 현재값/목표값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달성과제를 도출하는 방식)
-Top-down 방식 3 (EIS 고도화 요건을 정의하고 이를 산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과제를 도출하는 방식)※ PI과제 : 단기적으로 적용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 2018 7조를 위한 방향의 성격임.
– 관리회계 고도화 3대 Topics 정의 : Project 추진 초기부터 관리회계 고도화 3대 Topics(계획수불부 base의 경영계획/실행계획,월중손익,결산 후 인과분석)을 정의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분석, 설계를 수행함.
ERP 도입 전, 주요 이슈
– 시스템의 통합성 측면에서는 법인별 상이한 시스템을 운영하엿습니다. 즉, 법인별 부문최적화 중심적이며,법인별 프로세스가 상이하였고, 법인별 특성에 맞는 코드체계를 가져 갔습니다. 스피드 경영체계구축 측면에서는 리얼타임 정보 활용도의 필요성이 있었으며, 월말 중심(결산 후 자료)의 평가/분석으로 월 중에도 가능한 인과분석 및 수익성 분석이 필요 하였습니다. 업무처리 형태로는 데이터 취합 작업 및 검증위주였으며 결과중심의 평가/분석이 이루어 졋습니다. 내/외부 변화요건에 대한 IT의 유연성 측면에서는 내부업무 처리 효울성 중심적(월간 계획, 생산중심)이었으며 IFRS, 연결 재무제표 등 외부변화 요건 반영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엇습니다.
프로젝트 동안 개선된 업무내역– 시스템의 통합성 측면에서는 전사통합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전사최적화 중심, 글로벌 프로세스의 표준화, 각종 데이터의 표준화 및 data 정확도를 제고하였습니다.
– 스피드 경영체계구축 측면에서는 리얼타임 정보 활용으로 다양한 Report를 활용함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월중 손익분석)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즉, 월중까지의 손익실적과 월말까지의 추정손익 분석으로 손익 개선 포인트(Sale Mix, DC정책 등) 파악 및 경영변수 값에 대한 변경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결산 후 손익에 영향을 주는 주요 경영변수 별 (판매수량, DC등) 손익영향분석으로 손익개선 포인트 파악 및 경영변수 값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원합니다.
– 업무처리 형태로는 각종 Report의 분석업무 및 개선업무에 치중 할 수 있게 되엇으며 결과와 원인 중심의 평가/분석으로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내/외부 변화요건에 대한 IT의 유연성 측면에서는 외부 고객 및 환경 변화 대응에 중점을 둠으로써 주간/일간 계획 체제 및 납기중심의 시스템을 구추하였고, M&A 혹은 사업분리,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IT의 적용 용이성을 확보 하였습니다.
Passionate – Dedicated – Profession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