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 your keyword

News

ASPN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대건설 ERP Upgrade Project (4.0 Enterprise 4.7)

현대건설 ERP Upgrade Project (4.0 Enterprise 4.7)

  • 고객사명 현대건설 주식회사
  • 계약내용 FI(재무회계), FM(자금수지관리), TF(자금관리), AM(자산관리), CO(관리회계), MM(구매자재), PS(공사관리), SD(분양관리), (BSP) Web 화면기능 구축
    ▶ Technical Upgrade + Functional Upgrade
  • 산업 : 건설/엔지니어링
  • 고객사에 대한 상세정보
    올해로 창립 59주년을 맞은 현대건설은 뛰어난 기술력과 풍부한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토목, 건축, 플랜트, 전기, 원자력 등 건설 전 분야에 걸쳐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풍요로운 미래사회 구현을 위하여 앞장서고 잇다.
    또한 현대건설은 진취적인 도전정신으로 1966년 국내 건설사 최초로 태국에 진출한 아래 서계 47개국을 무대로 글로벌 경영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같은 활약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미국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 Record)’로부터 수년째 국내 최고의 건설사로 선정 되어오고 있다. 현재 현대건설은 기업가치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가치경영, 인재개발과 육성을 최우선하는 인재경영, 아울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윤리경영을 중점 추진하며 한국 건설산업 발전을 이끄는 기업, 고객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추진경과

  • 기간 : 2004.3.15 ~ 2004.7.31 (약3.5개월)
  • 오픈일자 : 2004년 7월 27일

프로젝트 범위

  • 적용업무 : FI(재무회계), FM(자금수지관리), TF(자금관리), AM(자산관리), CO(관리회계), MM(구매자재), PS(공사관리), SD(분양관리), (BSP) Web 화면기능 구축 ▶ Technical Upgrade + Functional Upgrade
  • 프로세스/모듈 : 산업 프로세스 1 or 모듈1
  • 해당 산업 프로세스에 대한 고객의 pain point 기술
    현대건설은 1999년 전사 정보시스템의 통합화 및 경영자료의 실시간 파악을 목표로 본사 및 국내 전헌장에 ERP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2002년 4월에는 해외 전헌장과 지시를 대상으로 실시간 정보처리, 해외공사 자료의 일원화, 해외구매 프로세스 개선, 국내외 정보시스템 통합환경 구축함으로써 명실공히 글로벌 ERP 시스템 구축을 완료 하였다. 지난 4년간 글로벌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로부터의 요구사항을 취합하고 내부평가를 분석해 본 결과
    √ 표준기능이 아닌 Add-on 프로그램에 의한 유지보수 인력 증가
    √ 성과지수 목표 변경으로 성과측정 어려움
    √ 불편한 사용자화면
    √ 낮은 버전으로 인한 타 시스템과의 연계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프로젝트 동안 개선된 업무내역

    금번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기존의 C/S 환경에서 탈피하여 웹 기반의 ERP 포털 환경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보다 쉬운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간단한 교육만으로 사용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시스템 사용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전사 시스템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웹 조회시스템 도입으로 효율적인 사용자 아이디 관리를 통해 운영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270여개의 국내헌장과 43개국의 해외지사현장을 거느린 현대건설은 현장과 본시간 업무 뿐만 아니라 고객, 자재공급업체, 협력업체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한 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현장단위의 정확한 자금수지파악이 실시간 가능하게 되었고 해외의 경우 국가별 일일환율이 반영된 실적 산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건설업 특성상 많은 양의 Add-on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존의 시스템에서 이를 업그레이드를 통해 30% 이상을 새로운 버전의 신규기능으로 대체함으로써 자료의 통합과 경영자료 산출에 큰 성과가 있었다. 금번 프로젝트는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 최초의 사례로 국내 건설회사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할 타사에도 표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현대 건설은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B2B(Business to Business), BW(Business Warehouse)등 웹 기반의 ERP 확장을 위한 다양한 인터넷 통합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되었다.